본문 바로가기

헬스꿀팁

운동 후 스포츠 음료, 파워에이드 말고 포카리스웨트!(영양 성분, 칼로리)

 
 
 

1. 운동 후 스포츠 음료를 마셔야 하는 이유
2. 파워에이드, 가장 칼로리가 낮은 스포츠 음료
3. 포카리스웨트, 영양 보충이 가장 뛰어난 스포츠 음료

1. 운동 후 스포츠 음료를 마셔야 하는 이유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 후에는 반드시 스포츠 음료를 먹는 게 좋다. 특히 여름에는 더더욱 스포츠 음료를 많이 마셔주자.  조금만 운동해도 땀이 많이 나기 때문이다. 
운동 후 스포츠음료를 섭취하는 이유는 운동 중에 소모되어버린 수분, 전해질,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이다. 땀으로 수분과 전해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주지 않으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스포츠 음료는 운동 후 땀으로 내보내진 염분(전해질)들을 보충하여 혈압이나 수분 농도 등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근력을 많이 소모한 무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 내 저장된 글리코겐이 빠져나간다. 스포츠 음료에 함유된 당을 통해 운동 직후 빠르게 글리코겐을 보충하지 않으면 자칫 근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스포츠음료는 이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보충하여 운동 후 적절한 회복을 도와준다.  물론 대다수의 건강한 사람들은 운동 후에 충분한 물만 마시는 것이 충분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량으로 땀을 흘린 경우라면 스포츠음료 등에 함유된 전해질과 에너지 등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는 체질상 더위를 매우 잘 탄다. 게다가 평상시 운동까지 하며 더 많은 땀을 흘린다. 여름마다 수분과 전해질이 땀을 통해 계속 내보내진다. 인바디로 체성분을 분석하면 이를 알 수 있다. 단지 기분탓이 아니었다.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는 6월부터 체수분과 무기질량이 크게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다. 
 
그래서 여름에는 운동 후에 포카리스웨트를 한 잔씩 마신다. 포도당 캔디, 포카리스웨트, 프로틴 파우더. 이 세 가지는 내가 운동 직후 섭취하는 루틴이다. 아무튼 포카리스웨트를 꾸준히 먹으며 급격히 떨어진 무기질은 다시 회복되었다. 뿐만 아니라 운동 전 평상시에도 물을 충분히 마시며 체수분 손실도 최소화하고 있다. 
 


2. 파워에이드, 가장 칼로리가 낮은 스포츠 음료

 
처음 마시기 시작한 스포츠 음료는 '파워에이드'였다. 
별다른 이유는 없었다. 어떤 스포츠 음료가 더 좋은지는 모르겠고, 그냥 칼로리가 가장 적은 스포츠 음료를 골랐을 뿐이다. 그 당시에는 웨이트 트레이닝보다 달리기(런닝)를 하던 때였다. 저녁에 천변로를 5~10km 정도 달리고 파워에이드를 벌컥벌컥 마셨다. 

 
대표적인 스포츠 음료 포카리스웨트, 몬스터, 파워에이드의 500ml 당 칼로리는 다음과 같다. 

포카리스웨트: 117kcal
몬스터: 110kcal
파워에이드: 81kcal

 
보다시피 파워에이드의 칼로리가 가장 낮다.
파워에이드의 구체적인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다. 

칼로리: 81kcal
단백질: 0g
지방: 0g
탄수화물: 20g
나트륨: 210mg
칼륨: 60mg
카페인: 0mg

 
파워에이드는 운동 후 나트륨포타슘 등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로 회복을 돕는 비타민 B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을 준다.
다만 파워에이드의 단점은 인공감미료이다. 파워에이드 특유의 색은 당연하게도 인공적인 결과다. 아주 심각할 정도의 불량식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인공감미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당이 높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목하기도 하지만 그리 큰 문제는 아니다. 파워에이드의 탄수화물 함량은 20g인데, 이 중 대부분이 당이다. 당 함량이 많기 때문에 운동 직후 손실된 글리코겐을 보충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장점이다. 또한 당 함량은 다른 스포츠음료에 비해 낮은 편이다. 예를 들어 포카리스웨트의 당 함량은 500ml 당 28mg으로 파워에이드보다 더 높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당 섭취량이 지나칠 수 있다. 운동 직후에 1잔 정도면 충분하다. 운동 직후 외의 시간에는 영양보충이 필요하다면 스포츠 음료가 아닌 일반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하길 권한다. 
 


3. 포카리스웨트, 영양 보충이 가장 뛰어난 스포츠 음료

 
최근에는 '파워에이드' 대신 '포카리스웨트'를 마신다.
칼로리는 더 높지만, 영양성분이 더 우수하고 인공감미료가 더 적기 때문이다.  
 

 
포카리스웨트의 500ml 당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다. 

탄수화물: 29g
당류: 28g
단백질: 0g
지방: 0g
나트륨: 600mg
칼륨: 180mg

 
보다시피 포카리스웨트는 나트륨과 칼륨의 함량이 파워에이드보다 더 높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 전해질, 에너지 등을 적극적으로 보충하여 몸 속 평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파워에이드보다 운동으로 손실된 수분과 나트륨, 칼륨 등의 전해질을 회복시키는 데 더 뛰어나다. 포카리스웨트는 더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중장거리 운동이나 야외 운동 후에 많은 땀을 흘리는 경우에 적합하다. 포카리스웨트는 더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중장거리 운동이나 야외 운동 후에 많은 땀을 흘리는 경우에 적합하다.
비타민 함량에 있어서도 파워에이드보다 포카리스웨트가 더 우수하다. 포카리스웨트와 파워에이드의 비타민 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카리스웨트>
- 비타민 C 100mg
- 비타민 B3 10mg
- 비타민 B6.1mg
- 비타민 B12.2μg

<파워에이드>
- 비타민 C 23mg
- 비타민 B3 7mg
- 비타민 B6 0.7mg
- 비타민 B12 1.2μg


포카리스웨트는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다양한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다. 반면 파워에이드는 비타민 C 함량이 낮게 포함되어 있다,
무엇보다 파워에이드보다 인공감미료가 적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이다
여러모로 운동 후에 먹기 좋은 음료다. 광고에서는 청순한 여성들이 나와서 샤랄라한 느낌이지만, 오히려 거칠게 땀 흘리며 운동한 후에 마시기 더 적합하다. 
단점은 맛이 없다는 점...개인 취향이겠지만 맛은 인공감미료를 첨가한 파워에이드가 좀 더 맛있다. 분명 당 함량은 포카리스웨트가 더 많데, 맛있기로는 파워에이드가 더 뛰어나다. 역시 인공감미료의 힘인가. 포카리스웨트는 대장내시경 전날 먹는 약이랑 맛이 비슷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