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꿀팁

여자도 '굳이' 가슴 운동을 해야 할까?

 

 

1. 남자는 가슴, 여자는 엉덩이?
2. 여자의 가슴 운동
  1) 가슴 운동하면 가슴살이 빠질까?

  2) 가슴 운동으로 근육이 커지면 가슴이 커질까?
  3) 여자도 가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3. 정리&결론

1. 남자는 가슴, 여자는 엉덩이?

 

헬스하는 남자는 가슴 운동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거울로 봤을 때 눈에 가장 띄는 부위이고, 하체나 등 운동에 비해 운동 난이도도 낮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그나마 하체 운동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헬스장에서 가슴 운동하는 사람이 거의 절반 이상이었다. 

 

반대로 헬스하는 여자 중에서는 엉덩이 운동에만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몇몇 남자들이 헬스장에서 벤치프레스만 하듯 여자들은 힙 어브덕션과 힙 쓰러스트만 한다. 중량을 못 치는 경우엔 동키킥만 죽어라 한다. 운동하는 여자의 시그니처가 힙업된 엉덩이이고, 엉덩이 운동을 해야 레깅스 핏이 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자는 가슴 운동을 하면 안 될까? 혹여나 가슴 운동하다가 가슴살이 빠져서 가슴이 더 작아지진 않을까? 아니면 가슴 근육이 생기며 가슴이 좀 더 커질까? 가슴 운동을 하면 가슴 모양이 예뻐지고 탄력이 생길까?

 


2. 여자의 가슴 운동

 

  1) 가슴 운동하면 가슴살이 빠질까?

 

가슴 운동을 한다고 가슴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가슴을 포함한 모든 신체 부위가 그렇다. 특정 부위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그 부위의 살만 빠지진 않는다. 많은 여성들이 뱃살 뺀다고 복근 운동하고, 팔뚝살 뺀다고 팔 운동을 한다. 전혀 근거 없는 말이다. 그럼 엉덩이 운동하면 엉덩이가 납작해질까? 그렇지 않다. 

 

단,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면 몸에서 '전체적으로' 살이 빠지면서 가슴살도 함께 빠질 수는 있다. 그렇다고 운동을 조금 더 한 특정 부위만 '집중적으로' 빠지는 건 아니다.

 

또한 여성의 가슴 크기를 결정하는 건 지방보다 유선의 크기다. 유선의 크기는 거의 성장기에 결정되어버린다. 가슴 운동으로 유선의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진 않는다.

728x90


  2) 가슴 운동으로 근육이 커지면 가슴이 커질까?

 

사실, 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을 통해 근육이 더 발달해 단단해지면서, 오히려 더 큰 가슴을 가질 수 있다. 다만, 근육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적절히 공급하여 근육 발달을 돕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을 발달시키면서 체형을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지방과 유선 아래에 있는 가슴 근육(대흉근)이 커지면서 가슴이 조금은 커질 수 있다. 또한 상부 대흉근으로 처진 가슴을 올릴 수도 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핏블리' - 지금은 볼 수 없는 날씬했던 시절... - )

 

그렇다고 가슴 운동으로 가슴이 무한정 커지진 않는다. 근성장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여성은 신체 특성상 남성보다 훨~~~씬 더 많은 운동을 해야 아주 약간의 근성장을 경험한다. 또한 가슴(유방)의 지방과 유선의 크기가 그대로인 상태에서 근육(대흉근)의 크기만 늘기 때문에, 가슴이 커지는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다. 

 

가슴이 커지는 건 제한적이지만, 운동을 통해 더 탄력있고 모양이 잘 잡을 수는 있다. 윗가슴 운동을 통해 약간이나마 처진 유방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가슴 운동으로 가슴을 넓게 펴고 벌리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부유방 제거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가슴 운동과 식단, 자세 교정, 적정한 휴식을 병행하면 가슴의 모양 개선에는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단한 A컵이 되어버린 유튜브 채널 '83부부'의 '이 여자'ㅜㅜ(출처 : 유튜브채널 '83부부')

 



  3) 여자도 가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여성이라도 전신의 균형적인 발달과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해서 가슴 운동을 꼭 해야 한다. 

 

가슴 외 부위만 과발달하고 특정 부위 근육만 부족한 경우 전체적인 신체 불균형이 생긴다. 또한 가슴 근육은 어깨, 팔, 전신복합다관절운동에서 조금씩이라도 개입한다. 협응근으로 쓰일 가슴 근력이 부족하면 부상의 위험도 높고 충분한 중량을 다루기 어렵다. 

 

3분할 이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가슴 운동만 몰아서 할 필요까진 없다. 하지만 적어도 상체(등, 어깨 등) 운동을 하는 날 가슴 운동을 한 두 종목이라도 넣는 식으로 가슴 운동을 수행하는 게 좋다. 

 

입문 단계를 벗어난 일반인 초중급자라면 3분할을 추천한다. 분할 방식은 "1) 등/이두, 2) 가슴/삼두/어깨, 3) 하체"이다. 일반 남성처럼 가슴 근육에 좀 더 집중하고 싶다면 "1) 가슴/삼두, 2) 등/이두, 3) 하체/어깨"와 같은 방식도 괜찮다. 세부적인 프로그램이 어찌되었든 간에 가슴 운동을 아예 안 해서는 안 된다. 

 


3. 정리&결론

1. 가슴 운동한다고 가슴살 빠지진 않는다. 
2. 단, 전체적으로 살이 빠지며 가슴도 같이 작아질 순 있다.
3. 가슴 근육이 커지면서 가슴이 커질 수는 있지만, 제한적이다. 
4. 가슴 운동을 통해 가슴에 탄력이 생길 수는 있다.
5. 가슴 운동은 기능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결론 : 가슴 크기가 아니라 건강과 운동 기능을 위해서 가슴 운동은 꼭 하자!!

 

728x90